글로벌항공핵심기술선도연구센터
항공기에서 마차 바퀴의 린치핀과 같은 급소 역할을 담당하고,
국내 독자 개발 항공기에 적용이 가능한 미래형 고효율·안전 항공핵심기술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최종목표 | 산업수요기반의 미래형 고효율·안전 항공핵심기술 개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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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계 목표 | 단계목표 | 항공기 고효율·안전 핵심원천기술 개발 |
그룹Ⅰ | 마이크로기술 기반 복합재구조 성능혁신을 위한 원천요소기술 확보 | |
그룹Ⅱ | 다물리-고기능 안전 핵심시스템 설계를 위한 개별 요소기술 개발 | |
그룹Ⅲ | 유·무인항공기 안전필수 비행제어시스템 개발을 위한 원천요소기술 확보 | |
2단계 목표 | 단계목표 | 항공기 고효율·안전 핵심기술의 인증 및 실용화 |
그룹Ⅰ | 확보된 원천기술의 심화연구 및 실용화 | |
그룹Ⅱ | 다물리-고기능 안전 핵심시스템 통합설계기술 적용 및 인증 연구 | |
그룹Ⅲ | 유·무인항공기 안전필수 비행제어시스템 원천요소기술의 검증 및 실용화 | |
연구진 구성 | 융·복합기술들이 요구되는 종합 시스템 특성을 고려하여 경상국립대학교, 울산과학기술원, 서울대학교, 한국과학기술원의 우수 중견 및 신진연구자 12명으로 구성 | |
성과활용 목표 |
항공기 마이크로기술 기반 복합재구조 성능혁신 기술 → 기술이전·사업화 (TRL 9) 레이저 응용 복합재 손상탐지기술 → 기술이전·사업화 (TRL 9) 복합재 전기열 방식 방제빙 시스템 설계기술 → 기술이전·시제품성능검증 (TRL 5) 로터-동체-공기흡입구 통합 방제빙 시스템 설계기술 → 기술이전·인증 (TRL 8) 항공기 Upset 대응 비행제어기술 → 기술이전·시제품성능검증 및 평가 (TRL 5-6) 비행제어시스템 다중화기술 → 기술이전·사업화 (TRL 9) |
인력양성 목표
산학협력 목표
국제협력 목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