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핵심기술선도연구센터

항공기에서 마차 바퀴의 린치핀과 같은 급소 역할을 담당하고,

국내 독자 개발 항공기에 적용이 가능한 미래형 고효율·안전 항공핵심기술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연구 목표
최종 및 단계별 목표
최종 및 단계별 목표
최종목표 산업수요기반의 미래형 고효율·안전 항공핵심기술 개발
1단계 목표 단계목표 항공기 고효율·안전 핵심원천기술 개발
그룹Ⅰ 마이크로기술 기반 복합재구조 성능혁신을 위한 원천요소기술 확보
그룹Ⅱ 다물리-고기능 안전 핵심시스템 설계를 위한 개별 요소기술 개발
그룹Ⅲ 유·무인항공기 안전필수 비행제어시스템 개발을 위한 원천요소기술 확보
2단계 목표 단계목표 항공기 고효율·안전 핵심기술의 인증 및 실용화
그룹Ⅰ 확보된 원천기술의 심화연구 및 실용화
그룹Ⅱ 다물리-고기능 안전 핵심시스템 통합설계기술 적용 및 인증 연구
그룹Ⅲ 유·무인항공기 안전필수 비행제어시스템 원천요소기술의 검증 및 실용화
연구진 구성 융·복합기술들이 요구되는 종합 시스템 특성을 고려하여 경상대학교, 울산과학기술원, 서울대학교, 한국과학기술원의 우수 중견 및 신진연구자 12명으로 구성
성과활용 목표 항공기 마이크로기술 기반 복합재구조 성능혁신 기술 → 기술이전·사업화 (TRL 9)
레이저 응용 복합재 손상탐지기술 → 기술이전·사업화 (TRL 9)
복합재 전기열 방식 방제빙 시스템 설계기술 → 기술이전·시제품성능검증 (TRL 5)
로터-동체-공기흡입구 통합 방제빙 시스템 설계기술 → 기술이전·인증 (TRL 8)
항공기 Upset 대응 비행제어기술 → 기술이전·시제품성능검증 및 평가 (TRL 5-6)
비행제어시스템 다중화기술 → 기술이전·사업화 (TRL 9)
세부성과 목표
  • 항공 및 역학분야 상위 10% 수준 학술지에 100편의 논문 게재와 맞춤형 특허관리자 초빙을 통해 45개의기술특허 (국제특허 6건) 획득
  • 산업체 연구과제 38건 (해외과제 7건), 기술이전 16건, 상품화/사업화 4건, 스핀오프기술 활용 3건 달성

기타 성과 목표

인력양성 목표

  • 석사 98명, 박사 73명, 수출연계형 Peru 해외유학생 연 10명 등 총 181명 이상의 신진연구인력 양성
  • 18명의 박사후 연구원, 2명의 센터 전임교수, 4명의 연구교수 양성

산학협력 목표

  • 복합재 3차원 Stitching 등 상품화/사업화 4건
  • ADS 방제빙 시스템 설계기술 등 기술이전 16건, 산업체 연구과제 38건
  • 산학협력 항공핵심기술 MOOC 3건, 대형 Autoclave 등 연구기기 활용 24건

국제협력 목표

  • 해외공동연구과제 7건
  • 국내외 학술회의 개최 6건, 국제공동 세미나 개최 4건
  • 국제산학전문강좌 4건, 방문연구 및 공동학위논문지도 10건
추진전략 및 추진체계
그룹별 연구주제 → 융합 → 1단계(유기적 협력체계 원천요소기술) → 2단계(실용화 및 사업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