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항공핵심기술선도연구센터
항공기에서 마차 바퀴의 린치핀과 같은 급소 역할을 담당하고,
국내 독자 개발 항공기에 적용이 가능한 미래형 고효율·안전 항공핵심기술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경상국립대 항공우주공학부 이학진교수, 제34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 수상
▸창의적인 연구 활동으로 국내 학술지에 우수 논문 발표
경상국립대학교(GNU·총장 권진회) 항공우주공학부 이학진 교수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이하 과총)의 ‘2024년도 제34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과총은 매년 창의적인 연구 활동으로 국내 학술지에 우수 논문을 발표한 과학기술인에게 과학기술우수논문상을 수여한다. 올해는 과총 회원 학회로부터 지난해 발표된 논문 471편을 추천받아, 5개 분야별 전문위원회 및 학술진흥위원회의 심층 평가를 거쳐 총 243편의 우수 논문을 최종 선정했다. 시상식은 제2회 세계 한인 과학기술인대회 마지막 날인 7월 11일 오전 한국과학기술회관 국제회의실에서 진행됐다.
과총의 과학기술우수논문상을 수상한 경상국립대 교수는 ▲이학 분야 조수정 교수(제약공학과) ▲공학 분야 변재현 교수(산업시스템공학부), 윤석헌 교수(건축공학과), 이학진 교수(항공우주공학부) ▲농수산학 분야 백근욱 교수(해양생명과학과), 양재경 교수(환경재료과학과), 이원훈 교수(식물의학과), 이창희 교수(수의학과), 최성환 교수(원예과학부) 등 모두 9명이다.
□ 이학진 교수는 ‘팁 간격이 덕티드 팬의 공력 및 소음 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전산해석(Computational Analysis of Tip Clearance Effect on Aerodynamic and Acoustic Performance of the Ducted Fan)’이라는 논문으로 한국전산유체공학회의 추천을 받았다.
이학진 교수는 이 연구에서 덕트와 블레이드 끝단 사이의 간격이 덕티드 팬 시스템의 공력 및 소음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전산해석적으로 분석했다. 블레이드 주변에 덕트가 존재할 경우, 끝단 와류의 세기가 감소하고 덕트의 음향 차폐(shielding) 효과가 발생하여 덕티드 팬 시스템의 소음을 효과적으로 저감할 수 있었다. 이 기술은 향후 도심 항공 모빌리티의 저소음화 기술로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