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항공핵심기술선도연구센터

항공기에서 마차 바퀴의 린치핀과 같은 급소 역할을 담당하고,

국내 독자 개발 항공기에 적용이 가능한 미래형 고효율·안전 항공핵심기술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연구 내용
연구내용 (그룹 I)

복합재의 태생적 난제인 층간분리손상을 방지하는 기술과 함께 손상의 예측 • 탐지 • 수리로 이어지는 항공기의 전주기 구조건전성 확보 원천 및 실용 기술

  • 고난삭 복합재 마이크로홀 가공 및 마이크로 체결재 기반 수리기술 개발
  • 운용 항공기의 대형 복합재구조의 현장 검사에 적용될 수 있는 탐지기술 개발
  • RTM 공법 외에 Autoclave 공법에도 적용이 가능한 3차원 보강 I-Fiber 공법 개발
  • PHM&SHM → Repair(Life Extension) → 3-D(Reinforcement) → Prognosis → Detection
연구내용 (그룹 II)

해외기술에 의존하는 항공기 안전관련 시스템 설계기술 장벽을 극복하기 위해 세계 수준의 항공기 다물리-고기능 안전 핵심시스템 설계 및 인증 기술

  • 복합재구조 내부 전기열 방식의 최적화된 결빙보호시스템 설계 및 인증
  • 헬기 로터-동체-공기흡입구 전체 형상에 적용 가능한 통합해석
  • 기존 격자기법의 분리/봉합 문제를 해결한 무격자 기반 6 자유도 공력-구조 연계해
  • 통합설계 - 공기흡입구 - 로터블레이드 - 동체
  • 자동격자생성 → 유동장 → 액적장 → 결빙 증식 및 유동장 → 복합열전달 → 자동격자이동 → 자동무격자이동
연구내용 (그룹 III)

유 • 무인 항공기의 Upset 상황과 항공기 간 충돌회피를 고려한 비행제어기법과 삼중 다중화를 통해 실용적 오류-제로 안전필수 비행제어 시스템 원천 및 검증/실용 기술

  • 구조손상 및 결빙 기인 항공기 Upset 진단, 완화 및 회복 3단계 비행제어 기술 개발
  • 다중화를 통한 오류-제로 비행제어 시스템 상용화
  • 이종 항공기 간 충돌방지 비행제어시스템 설계 및 비행시험 검증기술 개발
  • 신뢰성 향상을 위한 비행제어 시스템 - 다중화 실시간 Upset 진단 → Upset 회복 비행제어시스템 → 충돌 회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