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핵심기술선도연구센터

항공기에서 마차 바퀴의 린치핀과 같은 급소 역할을 담당하고,

국내 독자 개발 항공기에 적용이 가능한 미래형 고효율·안전 항공핵심기술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세미나/강연
명노신 교수, 한국항공우주학회 2022년 박철공력상 수상 강연
이  름 : 관리자
시  간 : 2022-11-28 09:46:59 | 조회수 : 132

극초음속 및 희박 공기열역학 학문 발전에 크게 기여한 점 인정받아

 

  

경상국립대학교(GNU·총장 권순기) 공과대학 항공우주및소프트웨어공학부 명노신 교수(항공핵심기술선도연구센터장)1116-18일 라마다프라자 제주호텔에서 개최된 ‘2022년 한국항공우주학회(KSAS) 추계학술대회에서 ‘KSAS 박철공력상을 수상하고 비평형 공기열역학: 극초음속 및 희박 공기역학 모델링라는 제목으로 수상강연을 하였다.

 

‘KSAS 박철공력상은 한국이 낳은 세계적인 항공우주 공학자인 미국 NASA Ames 연구소(1964-1994 재직)의 박철(Park, Chul) 박사의 공기열역학 분야 업적을 기리는 상으로 국내·외 한인 연구자로서 공기역학 및 그 응용분야의 학문과 기술의 향상 발전에 탁월한 업적과 현저한 기여를 한 자에게 수여된다.

 

명 교수는 1997년 이후 기체입자의 진동모드를 포함하는 비선형 결합 구성 방정식 기반의 희박 극초음속 유동 해석기법을 정립하였고, 2022년에는 고고도 극초음속 및 우주 비행체 기체역학에 관한 국제심포지움(RGD32)를 유치하여 국내 연구의 수준과 국제적 위상 제고에 크게 기여하였다.

 

명 교수는 KSASSpringer가 공동으로 발행하는 IJASS (SCIE) 저널의 2022년 논문인용상을 동시에 수상하였다.

 

첨부 사진: 강연장면, 수상장면

첨부 자료: 박철공력상 강연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