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핵심기술선도연구센터

항공기에서 마차 바퀴의 린치핀과 같은 급소 역할을 담당하고,

국내 독자 개발 항공기에 적용이 가능한 미래형 고효율·안전 항공핵심기술을

개발하고자 합니다.

공지사항
[안내]한국연구재단, 부실학술활동 예방 가이드 배포
이  름 : 관리자
시  간 : 2018-12-06 10:25:46 | 조회수 : 547

 

한국연구재단, 부실학술활동 예방 가이드 배포
- 대학 등 연구기관과 연구자가 지켜야 할 사항 안내 -

 


□ 한국연구재단(이사장 노정혜)은 건강한 연구문화 정착을 위한 이행과제의 일환으로 부실학술활동 예방을 위한 권고사항(이하 가이드)을 마련하여 연구재단 과제 수행자 및 수행기관에 배포하였다고 밝혔다.

 


□ 연구재단은 연구책임자 등이 연구재단 지원과제의 연구결과물을 학계가 신뢰할 수 있는 건전한 학술지 또는 학술대회에 발표하도록 안내하기 위해 이번 가이드를 만들었다.

 


□ 가이드는 부실학술활동 예방을 위해 주관연구기관과 연구책임자가 지켜야 할 권고사항을 각각 나누어 제시한다.
 ㅇ 연구재단 과제를 수행하는 주관연구기관은 소속 연구자들이 건전한 학술지 및 학술대회에 연구결과를 발표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권장해야 한다. 또한 이미 기관에 배포한 자료를 참고 하여* 자체적인 부실학술활동 예방 가이드를 제작하고 소속 연구자에게 알려야 한다.
    * 부실학술활동 예방 가이드 제작 참고자료: ‘18년 9월 7일 캐나다 캘거리대학에서 만든 예방 가이드를 저자의 승인을 받아 전국대학 등에 전파하고 연구재단 홈페이지에 게시 중
 ㅇ 연구책임자는 연구재단 지원과제의 연구결과를 관련 학계가 신뢰할 수 있는 건전한 학술지 및 학술대회에 발표하여야 하며, 참여연구원(학생연구원 포함)이 연구논문을 발표할 경우, 해당 학술단체가 관련 학계에서 인정할 수 있는 단체인지 확인하고 컨설팅을 해야 한다.
    ※ 가이드 붙임3에 연구자가 참고할 수 있는 부실학술활동 예방 체크리스트 제시

 

 

 

□ 아울러 가이드에 부실학술활동 예방 관련하여 참고할 수 있는 대표적인 인터넷 사이트를 소개하였다. 앞으로 연구재단은 주관연구기관 등과 연구책임자 등이 동 권고사항을 잘 이행하고 있는지 정기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 한편 이번 가이드는 학술단체에 대한 일종의 화이트 리스트(White List)나 블랙 리스트(Black List)를 제시하지 않았다
 ㅇ 그 이유는 부실학술활동 예방이라는 명목으로 전 세계 수많은 학술단체를 불량 또는 우량으로 명확히 구분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며, 잘못하면 학문의 자유를 침해할 수 있고 신생 학술단체의 성장을 가로막을 수도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ㅇ 참고로 부실학술활동 예방과 관련하여 미국의 국립보건원(NIH)과 연방무역위원회(FTC)는 연구자들에게 신뢰할 수 있는 학술단체에 논문을 발표하도록 권고하는 1쪽 분량의 권고문을 발표한 바 있다.
    ※ Statement on Article Publication Resulting from NIH Funded Research (November 3, 2017, NIH)
    ※ Academics and scientists: Beware of predatory journal publishers (August 26, 2016, FTC)